본문 바로가기
커피/Espresso

캡슐커피리뷰) 수안커피 'M3 Blend'

by 몽찔 2019. 8. 30.
반응형

8월 중순쯤 '네스프레소 호환캡슐의 탄생배경'에 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2019/08/15 - [커피/Espresso] - 캡슐커피이야기 (feat. 네스프레소캡슐, 호환캡슐의탄생)

 

캡슐커피이야기 (feat. 네스프레소캡슐, 호환캡슐의탄생)

이런 모양의 캡슐커피를 한 번쯤은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네스프레소, 돌체구스토로 기억되는 캡슐커피가 국내에 알려진지도 제법 되었고 영화, TV CF등에서도 다양하게 홍보되면서 한국에서의 캡슐커피 시장..

baristastory.tistory.com

 

 

그 포스팅에서 언급한 데로 호환 캡슐커피들의 맛을 간략하게 리뷰하는 포스팅을 틈틈이 진행하려고 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네스프레소 호환 캡슐' 제품을 테스트하려고 합니다)

 

 

 

캡슐커피리뷰) 수안커피 'M3 Blend'

Suan Coffee 'M3 Blend'

 

 

 

 

사진출처: 수안커피 공식홈페이지

M3 Blend 캡슐커피 블렌드 및 구성정보 (5g)

 

-과테말라/에티오피아/케냐-

 

Gutemala Finca Colomba 50% (Bourbon/ Washed)

Ethiopia Guji Uraga 30% (Heirloom/ Fully Washed)

Kenya Nyeri Thuti 20% (SL28, SL34, Ruiru11/ Washed)

 

(어마어마한 디테일의 상품설명 정보입니다.

4)생두보관, 5)로스팅프로파일, 6)로스팅레벨, 7)원두의포장, 8)품질관리번호까지 기재되어있습니다)

 

일반인분들께서는 지나친 TMI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특별한 커피인 스페셜티 커피를 하는 '전문 로스팅업체'의

자신들의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에 대한 표현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정말 감탄 그 자체입니다. 기회가 되면 수안커피 매장에 꼭 방문해보고 싶습니다)

 

 

 

-수안커피에서 제시하는 맛의 특성-

M3 Blend는 캡슐커피에서는 보기 드문 미디엄 라이트 로스팅 커피로 산뜻하면서 달콤한 산미가 있는 맛으로 추정됩니다.

 

 

 

 

수안커피 M3 Blend 추출 영상

 

전반적으로 라이트 로스팅된 원두에 가는 분쇄도로 제작되었는지 추출이 조금 느리거나 막히는 경향이 살짝 있었습니다.

(수안커피 안내 가이드에도 이 점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샤오미 캡슐머신은 추출 유량을 조절할 수 있어 저는 개인적인 판단으로 조금씩 추출량을 바꾸면서 테스트하였습니다.

 

 

에스프레소 (캡슐1개) -13g 추출-

 

크레마 색깔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밝게 로스팅된 커피입니다.

추출 때부터 향긋한 꽃향기의 아로마가 느껴집니다.

5g의 커피를 사용하는 캡슐커피의 구조상

산미의 강도는 그리 강하지 않으나 톤은 굉장히 새콤하며 좋았습니다. (달콤한 귤을 연상케 함)

클린컵도 훌륭했으며 후미에서 오는 단맛과 꽃향기의 아로마 여운이 참 훌륭했습니다.

 

 

 

롱블랙 (아메리카노 미니사이즈) (캡슐1개) -17g 추출+물 120g-

 

캡슐 1개를 사용하기에 아메리카노의 작은 사이즈 느낌인 '롱 블랙'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아메리카노를 원하시면 캡슐2개를 사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뜨거운 물을 만나면 확실히 다크로스팅 캡슐커피에 비해서 느껴지는 커피 맛의 강도는 약해집니다.

(하지만 식으면서 점점 선명해집니다)

 

부담스럽지 않은 가벼운 산미와 깨끗함 그리고 후미의 단맛과 애프터의 아로마는 그대로였습니다

(정말 에스프레소와 플레이버가 그대로 일치해서 놀랐습니다)

 

추출량을 에스프레소에 비해 늘렸기에 조금 더 밸런스가 좋고 TDS 증가로 인해 조금 더 맛이 복합적입니다.

(추출시간이 짧은 캡슐커피의 특성상 과다추출이 일어날 확률은 많지 않으니 추출량이 늘거나 길어진다고 해도 너무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될거 같습니다)

 

 

 

아이스 플랫화이트 (카페라떼 미니사이즈) (캡슐1개) -13g 추출+우유80g-

 

마찬가지로 캡슐1개를 사용하기에 아이스라떼의 미니사이즈 느낌인 '아이스 플랫화이트'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카페라떼를 원하신다면 캡슐2개를 사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크레마의 색깔을 보셔도 아시겠지만 캡슐커피+라이트로스팅의 특성상 밀크 베버리지에서 가장 애매합니다.

산미는 우유의 묵직함에 많이 밀려서 잘 느껴지지 않지만 우유의 고소함과 에스프레소의 단맛이 잘 어울리며

흔히 말하는 죠리퐁 느낌의 단맛이 잘 느껴졌습니다. (더불어 애프터의 꽃향은 여전했습니다)

 

(만약 커피 추출에 대한 비용 지출이 크게 상관없으시면 캡슐 2개를 사용해서 산미의 톤과 맛을 조금 더 진하게 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과거 로스팅 회사 재직 당시 호환캡슐 커피를 출시하고 판매하면서 제작업체를 통해 다양한 캡슐커피를 테스트한 적이 있습니다. 보통 라이트 로스팅 캡슐커피들은 추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거나 결과물이 균일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었는데

수안커피의 M3 Blend는 이 두 가지 문제가 많이 보완된 훌륭한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사심가득)

 

 

 

 

 

 

첫번째 캡슐커피 리뷰였는데 너무 좋은 품질의 캡슐커피를 리뷰해서 그런지 기대치가 너무 올라가는게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정말 훌륭한 퀄리티의 캡슐커피였습니다)

 

 

 

P.S 스페셜티 커피 업체들이 출시하는 호환캡슐들은 대기업의 출시하는 캡슐커피보다 가격적으로 더 비싼 경우도 많기에 앞으로도 기본적으로 음료당 캡슐커피 1개를 사용하는 기준으로 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

 

 

 

부족한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평가는 지극히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전부 제 돈주고 구매해서 평가하는 제품후기입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리뷰하는 것이니 가볍게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