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생두정보 및 커핑

위딘커피 withincoffee (오슬로 커피 커핑&토크) 후기

by 몽찔 2022. 10. 17.
반응형

최근 노르딕 어프로치사의 10주년 행사 및 비즈니스 커핑에 참석한 위딘커피 대표님이 

노르딕커피의 상징인 오슬로 지역의 커피들을 커핑하고 토크하는 자리를 기획하셔서 다녀왔습니다.


커피에 대한 지식을 키우자 Tip!

노르딕 어프로치(Nordicapproach)란? 

간단히 설명해드리는 북유럽 오슬로에 위치한 생두회사입니다.

좋은 품질의 생두를 소싱하는 회사로 생각보다 큰 규모의 회사입니다.

(과거 한국의 스페셜티커피 생두시장의 규모가 작을때 '노르딕어프로치'의 커피들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품질의 커피였습니다. 물론 퀄리티는 지금도 매우 훌륭합니다)

 

(북유럽의 스페셜티커피 그룹같은 노르딕업체들이 많이 애용하는 회사이며 창립멤버들도 노르딕커피쪽 관계자들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지금은 아니지만 깊게 관여한 인물중에 팀 윈들보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s://nordicapproach.no/

 

SPECIALITY GREEN COFFEE & TRANSPARENT SOURCING - Nordic Approach

Nordic Approach sells quality green coffee to roasters all over the world from our warehouse in Belgium Do you have any questions about how to order your coffee?  Let us guide you through our offer Read more…

nordicapproach.no


다시 이야기의 본질로 돌아와 

 

총 5곳의 오슬로 커피를 커핑하게 되었습니다.

노르딕 대장인

팀 윈들보-온두라스 까바에로 게이샤(W)

 

월드브루어스컵 챔피언이 운영하는

슈프림 로스트웍스-케냐 니에리 은구루누루(W)

 

멋진 호랑이 로고와 가장 강렬한 느낌의 인텐스를 보여준

카파-에티오피아 아리차 예가체프(N)

 

알록달록한 도너츠가게라고 무시하면 큰코다치는

테일러 메이드- 에티오피아 나노 찰라(W)

 

마찬가지로 인기가 좋았던

릴레 오슬로-에티오피아 게데오(W)

 

 

참 해외 스페셜티커피 브랜드들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2.10.03 - [커피/Brewing] - 해외 스페셜티커피 브랜드 간단소개

 

해외 스페셜티커피 브랜드 간단소개

해외 스페셜티커피 브랜드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 국내에 많이 알려진 해외 스페셜티커피 브랜드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기준은 제 뇌피셜이며 정말 간단히 설명해드리니

baristastory.tistory.com


 

지역적 특성상(너무 먼곳;;) 흔히 접하기 어려운 오슬로의 커피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윈들보를 제외하면 전부 '노르딕 어프로치'사의 커피였으며 

클래식한 스타일을 좋아하는 노르딕답게 한 종류뺴고는 전부 워시드였습니다.

 

노르딕커피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듣고~

 

커핑을 진행합니다.

앞에서 설명해드린 5종류의 커피와 위딘의 '에티오피아 나노찰라'까지 총 6종류의 커피를 커핑하였습니다

 

노르딕업체들 커피사이에서도 로스팅 포인트는 조금씩 차이가 있었습니다.

실제 노르딕업체들의 로스팅포인트는 제가 생각하는 범위보다는 조금 더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확실히 밝은 로스팅입니다 ㅎㅇㅎ)

 

간단히 개인적인 느낌을 적어보면 

 

'팀윈들보' 까바예로 게이샤- 인텐스는 약했으나 맛이 우아하고 다채로우며 스윗니스가 좋았다.

'테일러메이드' 에티오피아 나노찰라- 인텐스는 약했으나 티라이크하면서 깨끗하고 밸런스가 매우 좋았다.  

'릴레 오슬로' 에티오피아 게데오- 텍스처와 아로마 단맛은 좋았으나 생각보다 웰디벨롭(포인트가 높은편)이었다.

'슈프림로스팅윅스' 케냐 니에리- 전형적인 워시드 케냐에서 느껴지는 토마토, 커런트가 선명하며 인텐스가 강한편이었다.

'카파' 에티오피아 아리차- 유일한 내추럴 강렬한 인텐스와 좋은 단맛이 매력적이었으나 커피자체에서 발효취가 살짝 느껴저 개인적 취향으로는 제일 좋았으나 노르딕커피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ㅠㅠ

 

'위딘커피' 에티오피아 나노찰라- 강렬한 아로마와 밝고 높은 톤의 산미, 그리고 단맛까지 좋았다.

 

현지 커핑때 왜 인기가 좋았는지 알거 같으며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노르딕로스팅 스타일의 커피라고 생각함.

그러나 현지에서 커피를 많이 마시고 온 대표님의 말에 의하면 노르딕 스타일보다는 조금 더 변형된 위딘커피만의 스타일이라고 함 


 

그 후 서로의 선호도를 확인하고 여러가지 질의 응답을 하며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번 커핑&토크를 통해서

 

노르딕 로스팅의 범위는 분명 밝은 라이트 로스팅은 맞으나 그 범위가 극단적이지는 않다 라는 중요한 핵심과

 

라이트 로스팅이기에 커피가 화려하고 강렬한 인텐스와 높은 산미를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게 강렬하기보다는 마시기 편하며 밸런스가 좋은 티라이크한 스타일의 커피가 노르딕의 주류라는 점 

 

마지막으로 제가 생각하는 노르딕과 실제 노르딕은 차이가 제법있다는 점을 느끼게 해준 좋은 경험의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글로 담을 수 없는 오슬로의 노르딕 커피문화들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생생한 트렌드를 직접 들을 수 있어서 즐겁고 소중했던 시간이었습니다.

 

 

'노르딕 커피'라는 어려운 길을 묵묵히 노력하며 선보이고 있는 위딘커피 대표님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Within Coffee가 커피가 어떤 곳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이전글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2020.07.19 - [커피/카페투어] - 동네에서 만나는 북유럽의 감성의 커피, '위딘커피'(Within Coffee)

 

동네에서 만나는 북유럽의 감성의 커피, '위딘커피'(Within Coffee)

상호: 위딘커피 (서울 송파동 가락로 17길 4-9/ 서울 송파구 송파동 95-22 1층) 영업시간: 평일 09:00~19:00 주말 11:00~19:00 (현재 가오픈중 추후 변경가능)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withinc..

baristastory.tistory.com

 

 

 

언제나 두서없고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