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Brewing

원두리뷰) 노띵커피 '에티오피아 아크멜 언에어로빅'

by 몽찔 2019. 12. 1.
반응형

원두리뷰) 노띵커피 '에티오피아 아크멜 언에어로빅'

NOTHIN COFFEE 'Ethiopia Akmel Anaerobic'

 

 

 

2019 서울 카페쇼 커피앨리존의 노띵커피부스에서 구입한 원두입니다.

 

고양시에 위치한 카페이며 독자적인 유니크한 생두를 픽 로스팅 후 판매하여 항상 제 관심레이더에 있는 업체입니다.

 

카페쇼 커피앨리부스에 참가하신다는 소식을 듣고 뒤도 보지 않고 달려갔습니다 -_-;;

 

역시나 한국에서 보기드문 원두들을 가지고 나오셨으며 'Ethiopia Akmel Anaerobic'은 보자마자 무조건 구매하였습니다.

 

 


 

커피에 대한 지식을 키우자 Tip!

 

'Ethiopia Akmel Anaerobic'

아크멜 무산소발효가 특별한 이유는?

 

이 커피는 덴마크  최고의 스페셜티커피 회사 '콜렉티브'의 프로젝트커피입니다.

콜렉티브가 에티오피아의 '아크멜 누리' 농장에 의뢰를 하여 처음 시도한 프로세싱의 커피로

클린컵이 좋은 내추럴커피를 생산하는 '아크멜 누리'농장의 특성에 콜렉티브가 의뢰한 독특한 '무산소발효'과정을 거치며 그야말로 향미가 폭발하는 무시무시한 커피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콜렉티브측은 너무나도 만족하며 농장에 765%의 품질 보너스를 지급했다고 합니다)

 

디시인사이드 차음갤 해외구독매니아들 사이에서도 '에티오피아 아크멜 무산소발효' 커피는 맛에 대한 극찬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저 또한 이 커피를 구매하려 했으나 한정판이라 실패했는데 이 커피를 노띵커피 부스에서 보게 되었고 냉큼 구매하였습니다. 

 

 


 

이 커피는 에티오피아 짐마 지역에 있는 '아크멜 누리'농장의 커피이며 재배고도는 1.800~2.200m이고 품종은 에티오피아 토착종, 프로세싱은 언에어로빅 내추럴입니다.

 

 

아크멜 누리는 에티오피아 짐마 지역 네추럴의 특성인 프루티함과 풀바디 그리고 스윗니스를 지녔으면서 드물게 클린함까지 갖춘 커피로 유명했었습니다. 

올해는 여기에 무산소 발효 과정까지 더해져서 스윗니스와 산미 그리고 더욱 폭발적인 프루티함(Fruity Bomb)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 아크멜 누리의 무산소 발효 과정 : 아크멜 누리 자체의 과즙만이 첨가된 무산소 컨테이너에서 체리를 10일간 발효 → raised beds 에서 sun dry 방식으로 12일간 체리를 건조   

 

(내용 출저: 노띵커피 공식 홈페이지)

 

 


 

<약 3주 동안 마셔보며 느낀 개인적인 리뷰>

 

 

콜렉티브에 친분이 있는 노띵커피에서 소량으로 들여온 커피이며 로스팅포인트는 생각보다 아주 밝지는 않습니다.

(혹은 디벨롭타임이 충분히 진행한거 같기도 합니다) 로스팅은 디드릭으로 하셨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여러날 동안 테스트한 결과 인상적이었던 3일차 7일차 11일차였습니다.

 

이미 3일차부터 아로마와 산미는 매우 강렬하게 잘 나왔습니다. 다만 단맛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분쇄할경우 생각보다 컬러가 진해 풍부한 단맛을 기대했으나 생각보다는 아쉬웠습니다. 살짝 시큼한 베리류들을 연상케했습니다. (아로니아, 라즈베리등) (추출방식 프렌치프레스)

 

 

7일차에는 TDS 1.34 수율 19.5%의 결과물이 나왔으며 짙은 스트로베리 플레이버와 풍선껌을 연상케하는 복합성, 좋은 질감과 단맛까지 잘 나왔습니다. 달달한 풍선껌을 씹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추출방식 종이필터 브루잉)

 

 

베스트는 11일차였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던 그라인더도 새 걸로 바꾸고 테스트를 하였는데 TDS 1.40 수율 21%가 나왔습니다. 그야말로 콜렉티브측 표현대로 'Fruity Bomb'그 자체였습니다. 각종 베리류를 집합 시켜놓은 듯한 폭발적인 아로마와 플레이버, 산미, 그리고 사탕을 연상케하는 단맛과 긴 애프터테이스트까지 바뀐 그라인더의 새 Burr와 심혈을 기울인 디개싱이 빛을 본 순간이었습니다. (올해 제가 마신 Best Coffee 10에 무조건 확정인거 같습니다)

 

 

그 이후에도 조금씩 향미는 약해져갔지만 약 3주동안 꾸준하게 훌륭한 맛을 보여준 커피였습니다.

카페쇼기간 특별행사가격으로 200g-24.000원에 구매했으며 가심비가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노띵커피 매장에도 한번 방문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 원두시음 및 리뷰였습니다.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